디자인 코리아: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사
디자인 코리아: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사
한국디자인사학회 회원 여러분이 기획, 집필에 참여한 《디자인 코리아: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사》가 출간되었습니다.
《디자인 코리아: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사》
‘디자인 코리아’는 정부정책과 디자인산업이 서로 연관되어 변화, 발전되어 온 여정을 총정리한 책이다. 국가주도의 계획적 산업발전으로 극적 성장을 성취해 낸 우리나라는 디자인산업의 지형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디자인 관련 정부정책의 변화상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정부 주도의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한 지 50년이 된 2020년을 기념해 제작된 이 책은 큰 의미를 갖는다. 1970년 1인당 국민소득은 250달러에 불과했지만 50년이 지난 지금은 GDP 세계 10위를 기록하며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이제는 다른 나라를 원조하는 경제 국가가 되었다. 한국 디자인 역시 이러한 경제,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지난 반세기 동안 포장 및 외관 등 심미성이 중심이던 디자인은 이제 포용국가를 실현하는 전략이자 기술과 융합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등 국가산업의 성장동력으로서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디자인 코리아는 지난 50년의 디자인 진흥사를 포함하여 한국디자인진흥원 창립 이전부터 오늘날까지의 파란만장한 한국 디자인사를 담고 있다.
· 발행: 한국디자인진흥원
PP. 10 발간사
디자인, 포장에서 포용으로(윤주현)
PP. 14 PROLOGUE
한국디자인포장센터 설립까지의 전사(前史)(오근재)
PP. 36 ARTICLE 01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한국의 디자인(김종균)
PP. 84 ARTICLE 02
1980년대 우수디자인(GD)과 국가의 디자인 정책(김상규)
PP. 134 ARTICLE 03
디자인전문회사의 성장: 미술 수출에서 100만 불 디자인 수출까지(강현주)
PP. 192 ARTICLE 04
한국 디자인, 디자이너 연대기: 초기 글꼴 디자이너부터 최근 브랜드 전략 디자이너까지(김신)
PP. 236 ARTICLE 05
서비스디자인이 그려낸 미래, 미래가 그리는 서비스디자인(최민영)
PP. 268 ARTICLE 06
불확실한 시대의 디자인, 코로나 충격을 성장으로 이끌다 FUTURE DESIGN CODE 4.0(손정민)
PP. 304 EPILOGUE
미래사회를 위한 국가 디자인 정책의 방향(이순종)